연결 검사 보고서
문제 해결

무선랜 연결




네트워크 상태 또는 연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1. 인쇄한 네트워크 연결 보고서를 봅니다. A (Check Network Connection (네트워크 연결 확인))에서 FAIL(실패) 상태로 표시된 항목을 확인합니다.
  2. 확인 항목 목록에서 FAIL(실패) 상태로 표시된 항목을 클릭하여 해결 방법을 표시합니다.
  3. B에 표시된 메시지를 확인하고 각 확인 항목 아래에 나열된 동일한 메시지를 찾습니다. 그런 다음 해결 방법을 따릅니다.
B에 별표(*)가 표시된 메시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네트워크 환경 정보"를 참조하십시오.


확인 항목

메시지 및 해결 방법으로 이동하려면 아래의 항목을 클릭하십시오.
  1. Wireless Network Name (SSID) Check(무선 네트워크 이름(SSID) 확인)
  2. Communication Mode Check(통신 모드 확인)
  3. Security Mode Check(보안 모드 확인)
  4. MAC Address Filtering Check(MAC 주소 필터링 확인)
  5. Security Key/Password Check(보안 키/비밀번호 확인)
  6. IP Address Check(IP 주소 확인)
  7. Detailed IP Setup Check(세부 IP 설정 확인)


확인 항목의 메시지 및 해결 항목


1. Wireless Network Name (SSID) Check(무선 네트워크 이름(SSID) 확인)

번호 메시지 해결 방법
1 No wireless network names (SSID) found(무선 네트워크 이름(SSID)를 찾을 수 없습니다). Confirm that the router/access point is turned on and the wireless network (SSID) is set up correctly(라우터/액세스 포인트가 켜져 있고 무선 네트워크 이름(SSID)이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Contact your network administrator for assistance(도움이 필요하면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 액세스 포인트가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꺼져 있으면 켜고 네트워크 설정을 다시 수행합니다.
  • 프린터를 액세스 포인트 가까이에 배치합니다.
  • 무선 네트워크 이름(SSID)을 수동으로 입력한 경우 무선 네트워크 이름(SSID)이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잘못되었으면 다시 입력합니다. 무선 네트워크 이름(SSID)이 C (Network Status (네트워크 상태))의 Network Name (SSID)(네트워크 이름(SSID)) 아래에 표시됩니다.
  • WPS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설정한 경우 액세스 포인트에서 WPS를 지원하는지 확인합니다.
  • 전용(Ad Hoc) 모드 연결을 설정하려면 먼저 PC에서 전용(Ad Hoc) 모드를 설정해야 합니다. PC에서 설정을 완료한 후 프린터에 대한 네트워크를 다시 설정하십시오.
2 No wireless network names (SSID) found(무선 네트워크 이름(SSID)를 찾을 수 없습니다). Confirm that the wireless network name (SSID) of the PC you wish to connect is set up correctly(연결할 PC의 무선 네트워크 이름(SSID)이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Contact your network administrator for assistance(도움이 필요하면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 연결할 PC가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꺼져 있으면 켜고 프린터에 대한 네트워크 설정을 다시 수행합니다.
  • 프린터를 연결할 PC 가까이에 배치합니다.
위의 메시지는 네트워크 설정 중에 선택하거나 입력한 무선 네트워크 이름(SSID)을 찾을 수 없을 때 표시됩니다.
SSID는 무선랜 네트워크 이름입니다. 액세스 포인트를 사용하고 있으면 액세스 포인트를 설정할 때 네트워크 이름이 이미 지정되었습니다.
프린터와 PC를 액세스 포인트 없이 전용(Ad Hoc) 모드로 직접 연결하려면 PC에 대한 전용(Ad Hoc) 모드 네트워크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 경우, PC에 SSID를 만들어야 합니다.
SSID를 모를 경우 네트워크를 설정한 사람이나 회사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설정 중에 프린터를 액세스 포인트(또는 PC) 가까이에 배치해야 액세스 포인트나 PC의 신호가 프린터에 선명하게 수신됩니다.

맨 위로

2. Communication Mode Check(통신 모드 확인)

번호 메시지 해결 방법
3 Wi-Fi communication mode (IEEE802.11*) does not match the current setting of the printer(무선랜 통신 모드(IEEE802.11*)가 현재 프린터 설정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Set the same communication mode to the printer, router/access point, and PC(프린터, 라우터/액세스 포인트 및 PC에 대해 동일한 통신 모드를 설정하십시오). Contact your network administrator for assistance(도움이 필요하면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위치에 따라 다르게 표시됩니다.
  • 액세스 포인트에 대해 설정한 무선랜 통신 모드가 프린터에서 지원되는 것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이 메시지는 액세스 포인트와 PC에 대해 설정한 무선랜 통신 모드가 프린터에서 지원되지 않을 때 표시됩니다.

맨 위로

3. Security Mode Check(보안 모드 확인)

번호 메시지 해결 방법
4 Security mode (e.g. WEP, WPA) does not match the current setting of the printer(보안 모드(예: WEP, WPA)가 현재 프린터 설정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Confirm security mode(보안 모드를 확인하십시오). Contact your network administrator for assistance(도움이 필요하면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액세스 포인트가 다음 보안 모드 중 하나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사용하고 있지 않으면 네트워크 설정을 다시 수행하여 지원되는 보안 모드로 변경합니다.
  • WEP-64bit (40bit)
  • WEP-128bit (104bit)
  • WPA PSK (TKIP)
  • WPA2 PSK (TKIP)
  • WPA PSK (AES)
  • WPA2 PSK (AES)
  • WPA (TKIP/AES)
  • WPA2 (TKIP/AES)
이 메시지는 네트워크 장치에 대해 설정한 보안 모드가 프린터에서 지원되지 않거나 프린터의 보안 모드와 일치하지 않을 때 표시됩니다.
세기나 암호화 방법에 따라 여러 종류의 보안이 네트워크 장치에 설정됩니다.
네트워크 장치에 따라 지원되는 보안 모드가 다를 수 있습니다. 통신을 허용하려면 네트워크 장치와 프린터 간에 동일한 보안 모드를 설정해야 합니다.

맨 위로

4. MAC Address Filtering Check(MAC 주소 필터링 확인)

번호 메시지 해결 방법
5 MAC address of your printer may be filtered(프린터의 MAC 주소가 필터링될 수 있습니다). Check whether your router/access point has restrictions such as MAC address filtering(라우터/액세스 포인트에 MAC 주소 필터링 등의 제한 사항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See the documentation of the router/access point or contact your network administrator for assistance(도움이 필요하면 라우터/액세스 포인트 설명서를 참조하거나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 MAC 주소 필터링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액세스 포인트와 함께 제공된 지침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필터링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프린터의 MAC 주소를 등록하여 프린터가 필터링되지 않도록 합니다.
  • 액세스 포인트에 WEP 보안 모드를 사용하여 공유 인증을 사용한 경우 인증 키와 인덱스가 모두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이 메시지는 MAC 주소 필터링이 사용되고 프린터의 MAC 주소가 액세스 포인트에 등록되지 않았을 때 표시됩니다.
MAC 주소는 개별 네트워크 장치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ID 번호입니다.
액세스 포인트에는 MAC 주소를 기반으로 네트워크에 대한 장치 액세스를 허용하거나 거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등록된 MAC 주소가 있는 네트워크 장치만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맨 위로

5. Security Key/Password Check(보안 키/비밀번호 확인)

번호 메시지 해결 방법
6 Entered security key/password does not match the one set for your router/access point(입력한 보안 키/비밀번호가 라우터/액세스 포인트에 대해 설정한 것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Confirm security key/password(보안 키/비밀번호를 확인하십시오). Contact your network administrator for assistance(도움이 필요하면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액세스 포인트에 대해 설정한 보안 키와 입력한 보안 키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올바른 보안 키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다시 설정합니다. 보안 키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이 메시지는 입력한 보안 키와 액세스 포인트에 대해 설정한 키가 일치하지 않을 때 표시됩니다.
네트워크에 연결하려면 보안 키(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보안 키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입력한 키가 등록한 키와 완전히 일치하지 않으면 연결에 실패합니다.

맨 위로

6. IP Address Check(IP 주소 확인)

번호 메시지 해결 방법
7 Incorrect IP address is assigned to the printer(잘못된 IP 주소가 프린터에 할당되었습니다). Confirm IP address setup of the network device (hub, router, or access point)(네트워크 장치(허브, 라우터 또는 액세스 포인트의 IP 주소 설정을 확인하십시오)). Contact your network administrator for assistance(도움이 필요하면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 액세스 포인트의 DHCP 기능이 사용되는지 확인합니다. 사용되지 않으면 사용되도록 변경합니다.
  • IP 주소를 수동으로 설정한 경우 IP 주소가 지원되는 범위를 벗어났습니다(유효하지 않음). 올바른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맨 위로

7. Detailed IP Setup Check(세부 IP 설정 확인)

번호 메시지 해결 방법
8 Confirm the connection and network setup of the PC or other device(PC나 다른 장치의 연결 및 네트워크 설정을 확인하십시오).
Connection using the EpsonNet Setup is available(EpsonNet Setup을 사용한 연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ntact your network administrator for assistance(도움이 필요하면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1. 다음을 확인합니다.
    • 프린터를 사용할 장치(예: PC)의 전원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 프린터를 사용할 장치(예: PC)가 동일한 네트워크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위의 사항을 확인했으면 EpsonNet Setup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설정을 수행합니다.
9 Confirm IP address, subnet mask, and default gateway setup(IP 주소, 서브넷 마스크 및 기본 게이트웨이 설정을 확인하십시오).
Connection using the EpsonNet Setup is available(EpsonNet Setup을 사용한 연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ntact your network administrator for assistance(도움이 필요하면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1. 다음을 확인합니다.
    • 다른 네트워크 장치가 켜져 있습니다.
    • 프린터에 대해 수동으로 설정된 네트워크 주소가 올바릅니다.
    • 프린터의 네트워크 주소가 다른 장치와 동일합니다.
  2. 네트워크 주소가 잘못된 경우 프린터의 LCD 패널을 사용하여 올바른 주소를 설정합니다.
    프린터를 사용하여 설정을 변경할 수 없으면 EpsonNet Setup을 사용하여 설정합니다.
    현재 IP 주소, 서브넷 마스크 및 기본 게이트웨이가 C (Network Status (네트워크 상태))에 표시됩니다.
10 Setup is incomplete(설정이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Confirm default gateway setup(기본 게이트웨이 설정을 확인하십시오).
Connection using the EpsonNet Setup is available(EpsonNet Setup을 사용한 연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ntact your network administrator for assistance(도움이 필요하면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1. 다음을 확인합니다.
    • 프린터에 대해 수동으로 설정된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가 올바릅니다.
    • 기본 게이트웨이로 지정된 장치가 켜져 있습니다.
  2.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가 잘못된 경우 프린터의 LCD 패널을 사용하여 올바른 주소를 설정합니다.
    프린터를 사용하여 설정을 변경할 수 없으면 EpsonNet Setup을 사용하여 설정합니다.
    현재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가 C (Network Status (네트워크 상태))의 Default Gateway(기본 게이트웨이) 아래에 표시됩니다.
11 Confirm the following:(다음을 확인합니다.)
-Entered security key/password is correct(입력된 보안 키/비밀번호가 올바릅니다)
-Index of the security key/password is set to the first number(보안 키/비밀번호의 인덱스가 첫 번째 숫자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IP address, subnet mask, or default gateway setup is correct(IP 주소, 서브넷 마스크 또는 기본 게이트웨이 설정이 올바릅니다)
Contact your network administrator for assistance(도움이 필요하면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1. 다음을 확인합니다.
    • 다른 네트워크 장치가 켜져 있습니다.
    • 프린터에 대해 수동으로 설정된 네트워크 주소가 올바릅니다.
    • 프린터의 네트워크 주소가 다른 장치와 동일합니다.
  2. 위의 사항을 모두 확인한 경우 다음을 시도합니다.
    • 프린터와 동일한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는 PC에서 EpsonNet Setup을 시작합니다.
      프린터가 프린터 목록에 나열된 경우 IP 주소 설정 화면에서 프린터의 IP 주소를 설정합니다. 프린터가 나열되지 않으면 보안 키가 잘못되었을 수 있습니다. 프린터의 LCD 패널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설정을 수행하고 올바른 보안 키를 입력합니다.
    • WEP 보안 모드에서 액세스 포인트의 보안 키를 여러 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여러 키를 등록한 경우 첫 번째로 등록한 키를 입력했는지 확인합니다.
12 Confirm the following:(다음을 확인합니다.)
-Entered security key/password is correct(입력된 보안 키/비밀번호가 올바릅니다)
-Index of the security key/password is set to the first number(보안 키/비밀번호의 인덱스가 첫 번째 숫자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Connection and network setup of the PC or other device is correct(PC나 다른 장치의 연결 및 네트워크 설정이 올바릅니다)
Contact your network administrator for assistance(도움이 필요하면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1. 다음을 확인합니다.
    • 모뎀, 허브 및 라우터 등의 네트워크 장치가 켜져 있습니다.
    • 프린터가 아닌 네트워크 장치의 IP 주소가 수동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프린터의 IP 주소는 자동으로, 다른 네트워크 장치의 IP 주소는 수동으로 할당한 경우 프린터의 네트워크가 다른 네트워크 장치와 다를 수 있음).
  2. 위의 사항을 모두 확인한 경우 다음을 시도합니다.
    • 프린터와 동일한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는 PC에서 EpsonNet Setup을 시작합니다.
      프린터가 프린터 목록에 나열된 경우 IP 주소 설정 화면에서 프린터의 IP 주소를 설정합니다. 프린터가 나열되지 않으면 보안 키가 잘못되었을 수 있습니다. 프린터의 LCD 패널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설정을 수행하고 올바른 보안 키를 입력합니다.
    • WEP 보안 모드에서 액세스 포인트의 보안 키를 여러 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여러 키를 등록한 경우 첫 번째로 등록한 키를 입력했는지 확인합니다.
프린터의 IP 주소를 확인하고 네트워크 프린터가 다른 네트워크 장치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오류를 지정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EpsonNet Setup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설정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트워크 주소 정보:
IP 주소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예: PC, 허브 및 라우터)뿐 아니라 해당 장치가 속한 네트워크 범위도 나타냅니다. 동일한 네트워크에 속한 장치들은 서로 통신할 수 있습니다. 다른 네트워크에 속한 장치와 통신하려면 라우터가 필요합니다. IP 주소는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 부분은 "네트워크 주소"라고 하며 네트워크 범위를 나타냅니다. 두 번째 부분은 "호스트 주소"라고 하며 네트워크 장치를 나타냅니다.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 사이의 선은 네트워크 규모(클래스)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서브넷 마스크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 사이의 선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홈 네트워크에 연결된 프린터를 사용하고 있으면 액세스 포인트의 DHCP 기능을 사용할 때 프린터의 IP 주소를 "Auto(자동)"로 설정하십시오. "Manual(수동)"을 사용하여 프린터의 IP 주소를 설정하려면 다음을 참조하여 IP 주소 및 서브넷 마스크를 설정하십시오.
  1. PC에 연결된 라우터(또는 액세스 포인트)의 IP 주소를 확인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라우터(또는 액세스 포인트)의 지침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2. 모든 IP 주소는 4개의 숫자 값으로 구성된 세그먼트로 기록됩니다(IPv4의 경우). 마지막 세그먼트에서 1 - 254 범위 내의 고유 숫자 값을 설정합니다. (라우터가 DHCP 서버이거나 홈 네트워크에 다른 DHCP 서버가 있으면 DHCP 서버에서 할당한 ID 주소 범위와 충돌하지 않는 값을 설정합니다.)
설정 예:
라우터(또는 액세스 포인트)의 IP 주소: 192.168.1.1
프린터의 설정 예: 192.168.1.3
소규모 네트워크에서 프린터를 사용하고 있으면 모든 네트워크 장치의 서브넷 마스크로 255.255.255.0이 설정됩니다. 또한 게이트웨이에서 동일한 값을 액세스 포인트의 IP 주소로 사용합니다.

맨 위로

네트워크 환경 정보

네트워크 상태/연결 확인 보고서뿐 아니라 다음 메시지도 표시되므로 개선해야 할 다른 네트워크 환경 요소를 알 수 있습니다.
메시지 해결 방법
*Signal strength is low(신호 세기가 약합니다). If you have problems printing or scanning, improve your wireless network environment(인쇄 또는 스캐닝 문제가 있는 경우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개선하십시오). 약한 신호 세기로 인해 인쇄 속도가 느리거나 인쇄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다음을 수행하여 환경을 개선합니다.
  • 프린터를 액세스 포인트 가까이에 배치합니다.
  • 액세스 포인트와 프린터 사이의 장애물을 모두 제거합니다.
*A router/access point channel conflict has been detected(라우터/액세스 포인트 채널 충돌이 감지되었습니다). If you have problems printing or scanning, improve your wireless network environment(인쇄 또는 스캐닝 문제가 있는 경우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개선하십시오). 인접한 방이나 건물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른 무선 네트워크로 인해 신호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를 액세스 포인트 가까이에 배치하면 환경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Signal strength is low(신호 세기가 약합니다). A router/access point channel conflict has been detected(라우터/액세스 포인트 채널 충돌이 감지되었습니다). If you have problems printing or scanning, improve your wireless network environment(인쇄 또는 스캐닝 문제가 있는 경우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개선하십시오). 약한 신호 세기로 인해 인쇄 속도가 느리거나 인쇄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인접한 방이나 건물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른 무선 네트워크로 인해 신호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을 수행하여 환경을 개선합니다.
  • 프린터를 액세스 포인트 가까이에 배치합니다.
  • 액세스 포인트와 프린터 사이의 장애물을 모두 제거합니다.
*Multiple network names (SSID) that match your entered network name (SSID) have been detected(입력한 네트워크 이름(SSID)과 일치하는 네트워크 이름(SSID)이 여러 개 감지되었습니다). Confirm network name (SSID)(네트워크 이름(SSID)을 확인하십시오). 다른 액세스 포인트에 연결하고 있습니다.
다음을 시도합니다.
연결할 액세스 포인트의 SSID를 변경하고 프린터의 네트워크 설정을 다시 수행합니다.

맨 위로